default_setNet1_2

‘더불어 행복한 삶을 위한 공동체 학당’ 개설

기사승인 2019.03.14  12:14:05

공유
ad27

- 신대승네트워크·불교환경연대 오는 4월 공동체 강좌

   

신대승네트워크와 불교환경연대가 ‘더불어 행복한 삶을 위한 공동체 학당’을 개설한다.

학당 강좌는 4월 3일 개강해 6월 2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불교환경연대 그린담마홀에서 진행된다. 대상은 ‘공동체’에 관심 있는 20명이다. 수강료는 24만 원, 강좌당 2만 원,

신대승네트워크는 공동체 학당을 여는 이유를 “생태위기”에서 찾았다. 현 생태위기는 몇 십년간 인간의 욕망과 이기심에서 비롯됐고, 인류생존은 물론 공동체적 관계 단절을 야기하기 때문이라는 것. 한국사회 역시 무한경쟁과 각자도생의 길로 치닫는 한국사회 역시 공적 가치를 상실하고, 지역 소멸과 공동체 붕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인식에서다.

주최 측은 “생태 위기의 해결책으로 사회적 관계의 복원, 구체적 생활세계에서의 공동체성의 복원을 위해 대안적인 실험과 실천이 필요하고, ‘마을’을 중심으로 생태적으로 접근하는 마을공동체운동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쇠락의 위기에 처한 한국불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불교 스스로 잃어버린 공동체의 전통을 복원하고 지역에서 공동체를 구현함으로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뿌리 지역에 기반을 둔 작고 친밀한 생활세계를 공동체적 관계로 복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민사회적 실천들, 지구적 차원의 대안적 생태공동체 전환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공동체 학당을 여는 것”이라며 “공동체 학당을 통해 지역에서 대안적인 공동체 활동을 전개해 온 대표적인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 사례들로부터 한국사회가 나아가야할 공동체 활동을 나누고자 한다.”고 밝혔다.

신청 : https://goo.gl/8Dcf4j

문의 : 010-9475-9550 | 02-725-1994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서현욱 기자 mytrea70@gmail.com

<저작권자 © 불교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ad29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